최근 Adobe 구독을 해지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직 후에 XD를 쓸 일이 없었고, 직업 특성상 클라이언트 사의 툴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맡은 업무가 디자인툴을 다루기는 어려다는 점도 있었는데, 최근 Adobe XD 포트폴리오 링크가 깨져서 들어가보니 프로토타이핑 연결한 것들도 다 풀려있어 살짝 망신살이 뻗친게 크기는 했습니다.
분명히 Adobe의 기술은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생각합니다만, Figma의 점유율도 높고, (그래서 결국 Adobe에서 인수를 하고), xd의 경우 이제 추가 개선은 또 없다고 하니, 뭔가 더 기대를 하고 사용하기도 불편해졌죠.
그래서 추후 다시 Adobe의 툴을 사용할 일이 있을때까지는 구독을 해지하기로 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잠정적으로 마지막이 될 Adobe 구독해지는 한 단계로 가능합니다. 바로,
상담원 근무 시간에 전화/채팅으로 가능합니다. 월~금 9-6
다른 곳에서 또는 제가 다른 툴을 다시 만질 필요가 있으면 adobe 구독을 생각해볼텐데, 요새 인공지능도 워낙 좋아졌고, 다루는 툴들도 다른쪽으로 많이 옮겨가 아마 한동안은 Adobe에 대한 게시는 없지 않을까 싶어요.
좋은 날 되세요. (에필로그 있음)
에필로그
해지하기까지의 시행착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슴이 좀 아파요. 검색을 해도 제대로 된 답도 안나오는 것 같고, 결국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이렇답니다.
1. adobe 홈페이지 접속
2. 플랜 관리 선택
3. Adobe Store 이동
4. '한국' 선택
5. 채팅창 선택
6. 챗봇에 문의
7. 챗봇에게 해지 요청
8. 챗봇 안내 확인
플랜 해지 입력 > 상담원은 평일 업무시간에 근무하고, 가상 어시스턴트는 지원이 가능하다고 함. > '가상 어시스턴트와 계속하기' 선택 > 지원 상담원이 오프라인이라, 상담원 근무시간에 채팅하라고 안내와 함께 업무시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줌 > (여기서 취소 얘길 안하고 껐어야 했다... ) 플랜 취소 입력 > 상담원은 ~~~ 문구 시작 그리고 무한루프. 그리고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