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관련 미팅 뿐만 아니라, 사실 미팅 진행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사항인데, 미팅을 너무 안일하게 보는 분들도 많죠.
미팅을 밥먹듯 하는데 미팅 중에 뭘 얘기했는지 모른다면, 그 미팅이 의미가 없거나, 그 사람이 미팅을 안한거라고도 볼 수 있어요. 게다가 실무자의 경우, (예를 들면, 자료 조사해서, 그리고, 그걸 설명하기 위해서 풀어써서 공유를 하고, 의견 회신을 기다려도 안오다가 '미팅하자' 라고 해서 미팅을 가면 미팅 주제가 뭔지 모르고, 문서는 전혀 본적 없는 사람들만 있는 와중에 처음부터 문서를 다시 읽어주고, 미팅의 결정은 산으로 가고 해버리는 경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너무 구체적으로 풀어버렸네요.) 미팅은 간결하면 간결할 수록, 0에 수렴할수록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벌 수 있어서 좋아요.
그런 차에 제 의견은 아니고, 이런 아티클이 있어 정리해봅니다.
판사님 저는 아무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원문
uxplanet.org/guide-to-design-review-meetings-2051c4dce310
Guide to UX Design Review Meetings
Design reviews are an important part of the design process.
uxplanet.org
'디자인 리뷰'란, 디자이너가 과제에 대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솔루션을 팀에 보여주고 공유된 이해를 갖도록 돕는 미팅이며, 팀은 이 솔루션에 대한 피드백, 동의 등의 의견을 제시합니다.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왜 이 솔루션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었는지 보여줍니다.
User sotry를 개발에 적용하기 전, 디자인을 계속 진행하기 전, 사용성평가를 진행하기 전, 합의가 필요한 어느지점에서든 필요합니다.
디자인 리뷰는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미팅으로, 개발팀으로 질문을 하기 위한 건 아닙니다.
준비
- 미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사항, 목적을 적습니다. 이는 미팅 구성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해결해야 하는 과제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PM과 논의하고, 사용자 인터뷰를 수행하고, 개발자들과 이야기합니다. Use case와 모든 Interaction 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합니다.
- 다른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도 찾아봅니다. 디자인해야 하는 동일한 특징이 있는 다른 프로그램의 경우, 과제에 대한 넓은 참조도 됩니다. 경쟁자들의 해결방법을 팀원에게 보여주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화면에 나타난 모든 Interaction에 대한 조작이 필요합니다. dropdown을 radio 버튼 대신 채택한 경우 컴포넌트의 행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왜 이것을 사용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 몇몇 팀원들과 사전에 의견을 공유, 논의하면 미팅 이전 팀원들로부터 합의를 도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Presentation
- 시각적인 요소들로 presentation을 꾸밉니다.
- 템플릿을 이용합니다. 다른 슬라이드들에 대해 마스터 시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디자인 리뷰를 위해 새로운 presentation을 만드는건 굉장한 시간낭비를 초래합니다.
- 오류검사를 통해 presentation 내에 오탈자를 검사합니다.
- presentation 내 각 슬라이드에 공유하고 싶은 핵심정보를 담은 코멘트를 남겨둡니다.
- 팀원들에게 보여주기 전에 presentation을 읽어봅니다. 공유하고 싶은 정확한 정보를 모든 텍스트, 영상, 이미지가 있는지, 에러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구성
1. 우리가 이 미팅을 하는 이유
Presentation의 첫 단락은 참여자들에게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왜 이 미팅이 필요한지 설명합니다.
2. 이 미팅에서 검토할 것
팀과 검토할 항목들을 참여자들에게 알게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게 참여자들은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User story
팀에게 사용자 여정을 보여주고 읽어줍니다. 가끔 참여자들은 User Story와 이것의 목적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4. Research
조사한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과제를 위해 조사한 모든 사용 예를 보여줍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에서 사용한 솔루션을 보여줍니다, 채워야할 개발팀의 문제들도 보여줍니다. 이미지나 동영상같이 시각적 콘텐츠를 최대한 사용합니다.
5. Solutions
이 단락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프로토타입, 동영상,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단락에서 보여지는 시각자료에 대한 보충만 삽입합니다.
6. Next steps
다음 단계에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디자인 리뷰의 종료를 담은 짧은 슬라이드를 넣습니다. 예를 들어
- 개발을 계속 진행하기 전에 사용성 평가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에게 디자인 자산들을 보낼게요.
참여자들을 초대하는 방법
대부분의 경우 참여자들에게 메일을 발송해야 할텐데, 몇가지 포인트를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 명료한 주제
- 메일 본문에는 왜 이 미팅을 진행하고자 하는지,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지와 같은 짧은 설명을 추가합니다. 준비한 presentation의 "Why" 항목에서 주요 항목이나 정보를 요약할 수 있습니다.
- 프로토타입의 presentation을 이메일에 첨부해 참여자들이 미팅 이전 살펴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참여자가 참여가능한지 확인합니다. 그들의 가능여부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메일 애플리케이션에 가능여부를 체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메일을 보내기 전에 한번 더 살펴봅니다.
- 제목
- 본문 내 텍스트
- 첨부한 파일들
- 메일 발송 대상자들의 목록
- 날짜와 시간
- 온라인(비대면) 미팅인 경우, 미팅 참여 링크를 첨부합니다.
- 대면형식의 미팅인 경우, 디자인리뷰를 진행할 위치를 추가합니다.
솔루션 논의하기
미팅에 참여한 목적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그 방을 빠져나가기 위한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토론하고, 등의하고, 모든 팀원들과 공유된 이해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팀 피드백 청취하기
팀원들의 피드백은 디자인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 디자이너는 상품을 디자인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닙니다. 팀은 상품을 함께 창조해야 합니다.
메모하기
메모는 토론한 주요 항목을 요약합니다. 팀과 합의한 항목들에 대해 적습니다.
미팅에 집중
휴대전화는 미팅이 종료 후 사용합니다.
미팅 녹음
미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경우, 이를 녹화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팀이 무엇에 관련해 얘기했는지 기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팅 중 시간낭비하지 말것
토론에 필요한 항목이라 생각한 이슈들에 대해서 토론합니다. 모든 사소한 문제들을 토론하는것은 시간낭비입니다.
토론을 진행할 것
상관없는 이슈들에 대해 팀원들이 토론하기 시작하는 것을 느끼게되면, 다음주제로 넘어가도록 권합니다. 미팅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이 미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합니다.
요약
미팅이 끝나면 바로 모든 참여자들에게 미팅의 요약을 기입해 공유합니다. 아래와 같은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목적
- 합의
- 다음 단계
가끔 미팅하기 전에 환기해두고 들어가시면, 조금 더 명료하고 유익한 시간이 되잖을까 싶어요.